본문 바로가기
정책 알림

2023 폭염재난 대책 예방설비 보조지원 신청관련 정보 총정리

by 정책언니 2023. 3. 11.
반응형

산업현장에 필요한 제품(이동식 에어컨이나 그늘막 등) 구입을 지원하는 사업이 있습니다. 해당 사업은 수시 신청이 아니기 때문에 신청기간을 잘 확인하여 신청기간에 맞춰 신청을 해야 하는데요. 누가 어떻게 신청할 수 있는지 지금부터 알려드리겠습니다.

 

 

폭염재난예방 대책설비 지원 사업이란?

우선 폭염재난예방 대책설비 지원 사업이 무엇인지부터 알아야겠죠. 폭염재난예방 대책설비 지원사업은 클린사업장 조성지원의 일환으로써 자연재난인 폭염으로부터 근로자의 생명을 보호하기 위해 이동식 에어컨, 그늘막 등 폭염재난예방 대책 설비 지원, 유해위험요인 시설개선을 목적으로 하는 국가 지원 사업입니다.

 

 

신청자격은 어떻게 될까?

신청자격

산재보험에 가입한 상시근로자수가 50명 미만인 사업 또는 사업장의 사업주로
폭염에 노출되는 장소에서 하는 작업을 보유한 사업장


50인 이상 사업장이더라도 중소기업 확인서(소기업) 제출이 가능한 사업장

참여제한

▶상호출자제한 기업집단 소속회사 및 국가, 지방자치단체 등 공공단체
▶전년도 시공능력평가액 순위 상위 700위 이내 토목, 건축건설업체
▶산업안전보건법 제 158조 제4항(보조금 부당수급 등)에 따른 제한기간 중인 자
▶근로자를 미고용하거나 산업재해보상보험을 체납한 사업주
▶23년도 산재예방시설 융자금 지원사업, 안전투자혁신사업, 스마트 안전장비 지원사업, 건강일터 조성 지원사업 결정 사업장

 

 

폭염재난예방 대책 예방설비 지원내용

폭염재난예방 대책설비 지원사업의 지원품목은 이동식 에어컨, 그늘막(신품에 한함) 입니다. 

지원 한도는 사업장 당 최대 3천만원까지이며 공단 판단금액의 최대 70%(부가세 미지원)를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산업용 이동식 에어컨의 경우 상시근로자수 또는 산재보험 가입자수와 동일하게 지원받을 수 있으며 초과지원은 불가한 점 미리 알고 계셔야겠습니다.

 

 

이동식 에어컨, 그늘막 구매 시 최대지원 금액은 70%인데, 공단판단 표준가격의 70% 지원입니다. 공단 표준가격은 온라인 가격조사 등을 통해 표준가격을 공단에서 산출한 것으로 실제 구입하는 제품은 해당 가격과 다를 수 있습니다. 실제 구입가격? 공단 표준가격? 지원한도 최대70%? 헷갈리실 텐데요. 예시로 한 번 계산해 보겠습니다.

 

 

지원금 예시 계산

5,500kcal/h 냉방능력을 가진 이동식 에어컨
구입가 2,000,000원



공단 표준가격 1,488,000원
최대 지원한도 1,041,000원



실제 구입가 959,000원
(부가세 미지원)

내가 선택한 제품이 2,000,000원이더라도 공단 표준가격을 기준으로 하여 지원한도가 정해진다는 것 기억하시고, 가격, 성능, 스펙 등을 잘 고려하여 산업현장에 맞는 모델로 선택하셔야겠습니다. 실제 판매가와 공단 표준가격의 차이는 있을 수 있지만 그래도 70% 지원이 되기 때문에 상당히 메리트 있는 지원 사업인 것 같습니다.

 

 

누가 어떻게 신청해야 할까?

신청기간
23. 3. 13 (월) 14:00 ~ 3. 31 (금) 14:00
제출서류

2023년 폭염재난 대책 예방설비 보조지원 사업 신청기간은 3월 13일 월요일 오후 2시부터 3월 31일 금요일 오후 2시까지입니다. 클린사업장 조성지원 홈페이지에서 회원가입 후 신청할 수 있으며 신청 시 위 필요서류들을 온라인으로 제출해야 하니 미리 준비하여 신청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사업자등록번호로 발급받은 공동인증서를 보유한 사업장에 한하여 신청 가능.

 

 

신청 후 지원결과는 4월 말 클린사업장 조성지원 홈페이지에서 발표될 예정이고, 대상자가 되신 사업장에서는 재난예방 대책설비 구입 및 유해위험요인을 개선하고 관련 자료를 공단에 제출하여 보조금을 지원받으시면 됩니다. 현재 근로하고 있는 사업장에 폭염 재난 예방 설비가 필요하신 분은 신청기간을 미리 확인하시고 꼭 신청하시길 바랍니다. 해당 지원 사업 공고는 클린사업장 조성지원 공식 홈페이지 공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